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에 에어택시 이착륙장 생긴다

입력 2024-01-17 14:00   수정 2024-01-17 16:56


이르면 올 연말 서울 여의도공원 빈터에 하늘을 날아다니는 ‘에어택시’의 이착륙장(버티포트)이 들어선다. 정부가 신개념 교통수단인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해 내년부터 서울 한강과 탄천 물길을 따르는 구간에서 UAM 실증사업을 벌이기로 한 가운데 관련 시설을 미리 조성하는 절차에 돌입했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은 올 상반기 중 여의도공원 내 문화의광장 약 8만5000㎡ 부지 일대에 에어택시가 수직으로 이착륙할 수 있는 버티포트 설치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이곳은 1970년대 초까지 비행장 활주로가 있던 자리다. 아스팔트로 포장된 평평한 땅이 있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운항 가능성, 안전성, 접근성 및 교통수단연계성을 고려해 해당 구역을 최적의 입지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버티포트는 정부가 2020년 발표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의 일환으로 짓게 됐다. 국토부는 UAM 기술을 2025년까지 상용화한다는 목표로 작년 8월 전남 고흥에서 ‘K-UAM 그랜드 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을 시작했다. 총 46개 기관으로 구성된 민관 컨소시엄 중 1단계 평가를 통과한 컨소시엄만 올 8월부터 수도권 도심에서 실증해볼 수 있다.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 실증 노선은 총 4개다. 오는 8월 인천공항 인근 드론시험인증센터부터 계양신도시에 이르는 14㎞ 구간과 경기 고양 킨텍스~김포공항(14㎞) 구간을 운항할 수 있다. 서울에서는 김포공항~여의도한강공원(18㎞), 잠실헬기장~수서역(8㎞) 구간이 지정됐다. 김포공항~여의도 노선에서는 이르면 내년 3월부터 실증을 진행할 수 있을 전망이다.


UAM은 활주로를 이용해야 하는 비행기와 달리 드론처럼 전기식 수직 이착륙 비행체(eVTOL)를 이용한다. 여의도공원 내 버티포트는 기체 1대 정도만 들일 공간으로 설계 중이다. 국토부가 공사비를 지원하고, 서울시가 공원 부지 사용 관련 인허가 절차를 진행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어떤 방식으로 짓느냐에 따라 공사비는 최소 10억원에서 80억원까지 천차만별“이라고 했다.

실증사업 구간은 나중에 실제 UAM이 다닐 가능성이 높은 곳이다. 하지만 이번에 짓는 버티포트는 사업 기간 동안만 임시로 설치하는 ‘이동식’이다. 실증사업이 완료되면 잠실~수서역 (탄천 노선) 실증을 위해 수서역으로 버티포트를 옮긴다는 구상이다. 국토부는 향후 해당 부지에 승객 터미널 등이 있는 영구시설을 들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서울시의 협조를 구하기 쉽지 않다는 후문이다. 서울시가 광장 일대를 계류식 가스 기구 운영 등 다른 목적으로 활용하기로 하면서 실증사업 이후 새로운 입지를 찾아야 할 가능성도 있다.

최해련 기자 haery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